• Share on Facebook
  • Tweet This Post
  • Share on LinkedIn

연휴 맞이 쇼핑객에 미리 대비하자

Neil KokemullerNeil Kokemuller
2017년4월16일

유통 업계에서는 매일매일이 연휴처럼 느껴지지만 사실, 연휴는 일년 중 단 며칠 뿐이죠.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항상 달력을 확인하며 다음 연휴를 기다리곤 합니다.

여러분의 전자 상거래 사이트로 이 고객들을 끌어들이고 싶다면 사람들이 연휴 쇼핑을 시작하는 시점을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소비자의 쇼핑 패턴을 이해하면 그에 맞춰 적절히 재고를 관리할 수 있고 프로모션을 기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세계 주요 연휴 시즌들과 크리스마스 쇼핑 시기 및 그 패턴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프로모션을 일찍 시작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시즌은 소비 지출과 전자상거래 업체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는 시기입니다. 미국에서만 하더라도 쇼핑객들이 선물 구매로 평균 786달러를 소비했고 추가적으로 107.50달러를 개인 지출로 소비했다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eMarketer는 미국인들이 2015년 크리스마스 시즌동안 소비한 금액은 8,860억 달러에 이른다고 보고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CreditCard.com에 의하면 크리스마스 시즌 소비의 23%가 온라인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온라인 셀러들에게는 희소식인 셈이죠.

쇼핑객들의 소비 시기를 정확히 파악하여 마켓플레이스에서 목표 시기를 계획하는 것은 조금 어렵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은 보통 11월 중순부터 말까지 입니다. 미국에서는 크리스마스 시즌의 시작을 추수감사절(Black Friday) 다음날 부터로 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비 습관 조사 결과는 이와 매우 다른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20159 3일부터 6일까지 CreditCard.com에서 실시한 소비 조사에 따르면 쇼핑객의 20%만이 11월 중순부터 연휴 맞이 쇼핑을 시작할 것이라고 답변했고 겨우 23%만이 11월 말 전에 크리스마스 선물 구매를 끝낼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이른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들을 겨냥하기 위해서는 8월말이나 9월 초부터 재고를 준비하고 홍보 활동에 노력을 기울여야합니다. 65세 이상 인구의 7%는 이미 CreditCard.com의 조사 시기에 시즌 쇼핑을 끝마쳤다고 답변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연령대 소비자들은 이에 전혀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자녀를 둔 부모들은 이른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의 20%에 해당되었습니다. 이에 비해 부모가 아닌 소비자들은 불가 11% 정도가 이른 쇼핑을 즐긴다고 답변했습니다.

몇몇 소비자들이 쇼핑을 시기에 앞서 시작하는 경향이 있다 하더라도 대부분은 11월 말부터 크리스마스 쇼핑을 시작합니다. 실제로 2016년 미국 소비의 55%는 추수감사절 주말 이후에 이루어졌습니다그렇다 하더라도 추수감사절과 12월 초부터 Black Friday 판매, 온라인 광고, 캠페인 및 그 밖의 프로모션들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지금 바로 무료로 제공되는 전자 상거래 캘린더를 다운 받아 연휴 시즌을 준비해보세요!

그 밖의 주요 연휴 쇼핑시즌들

크리스마스 외에 어떤 연휴 시즌들을 챙겨야 할까요? 다음은 크리스마스 이외에 온라인 셀러들이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연휴시즌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렌타인 데이: 매년 214일은 전세계의 커플들을 위한 날로 1월 마지막 주부터 발렌타인 선물로맨틱한 선물이라는 키워드가 급증합니다. 발렌타인 데이는 시기에 앞서 첫째 주에 컨텐츠를 게시하고 온라인 및 소셜 캠페인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발렌타인을 위한 소비는 27일부터 11일 동안에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이 기간 동안 캠페인을 진행한다면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겠죠. 또 이 시기에는 여성들의 온라인 구매가 남성들보다 4배정도 더 많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부활절: 크리스마스와 마찬가지로 부활절은 전세계의 기독교인들이 기념하는 중요한 연휴 중 하나입니다. 기념일은 보통 3월 말부터 4월 셋째 주 정도이며 정확한 날짜는 매년 다릅니다. 부활절은 최소 6주에서 7주 정도 앞서 준비해야 합니다.

몇 주 전에 온라인 캠페인을 실시하고 온라인 프로모션으로 지역 타깃팅을 강조하세요. 문화적 패턴과 상품 선호도는 국가에 따라 매우 다릅니다. 예를 들어 스코틀랜드에서는 쇼핑객의 60% 정도가 2015년 부활절을 위해 초콜릿을 구매했습니다. 이처럼 국가별 선호도에 맞는 제품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립기념일: 놀랍게도 세계의 52개국이 7월 또는 8월 쯤에 국경일 또는 독립기념일을 기념합니다. 74일 미국의 독립기념일 외에도 714일 프랑스의 혁명기념일, 81일 스위스 국경일 등이 있습니다.

국가 기념일과 구매습관은 매우 광범위하기 때문에 지역타겟팅 캠페인은 목표 국가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른 주요 연휴들과 달리 독립기념일의 소비 활동은 보통 기념일 동안 또는 기념일 바로 전 주에 더욱 증가합니다. 홍보 활동 투자에 힘을 쏟고 소셜 미디어 콘테스트를 3~5일 전부터 생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할로윈: 매년 8월 31일은 미국, 캐나다 및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 할로윈 행사를 진행합니다. 국가별로 축하하는 방식이나 활동이 다양하지만 보통은 선물이나 사탕을 서로 선물합니다.

흥미롭게도, 사람들은 로윈을 위한 선물은 상대적으로 일찍 구매하는 편입니다. 미국인의 3분의 2정도가 의상, 장식품, 선물 등을 8월 초부터 구매한다고 합니다. 일찍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행사에 앞서 8월의 둘째, 셋째 주 동안 온라인 캠페인과 프로모션 할인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일을 앞둔 마지막 주에 큰 폭의 할인을 진행하여 마지막 소비자까지 놓치지 마세요.

너무 이른 홍보활동이 위험한 이유

연휴시즌을 노린 홍보 활동을 지나치게 일찍 시작할 경우, 오히려 손실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 지나친 투자 : 수요가 많은 시점에 앞서 고액의 캠페인을 시작하는 것은 오히려 손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시기와 맞지 않는 메세지: 사람들이 여러분의 메시지를 본다 하더라도 구매 시점과 맞지 않는다면 큰 관심을 두지 않고 넘겨버릴지 모릅니다.
  • 다른 시즌에 미치는 영향: 한 휴일을 위한 프로모션을 너무 일찍 시작할 경우 오히려 다른 기회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월 중순부터 크리스마스 선물을 홍보한다면 할로윈 구매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휴 시즌은 글로벌 마켓플레이스에서 소비자 지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온라인 셀러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제품 관심도가 극대화된 시점과 홍보 전략 시점이 맞을 때 큰 기회가 온다는 것을 잊지 말고 여러분의 온라인 광고, 이메일 마케팅, 소셜 미디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트래픽과 수익을 올려보세요!

Payoneer의 무료 전자상거래 캘린더를 다운받아 보세요

가격, 수수료 및 기타 비용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한 이 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게재된 날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유효합니다. 또한 관련 규정, 정책, 시장 상황 또는 기타 관련 요인의 변동은 언급된 가격, 수수료 및 기타 관련 정보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 수수료 및 기타 비용에 관한 모든 정보는 컨텐츠 작성 후 변경될 수 있으며, 회원님에게 적용되는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본인의 책임임을 다시 한번 분명히 밝힙니다. Payoneer는 계정 등록 절차의 일부로서 가격 및 수수료와 관련하여 가장 정확한 최신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미 가입하신 고객은 온라인 계정을 통해 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Thank you!